FastCampus. Marketing Note

{구글 프로그래매틱 광고와 구글이 보유한 플랫폼 알아보기!}

디노민조 2020. 7. 30. 19:28

{구글 프로그래매틱 광고와 구글이 보유한 플랫폼 알아보기!}

 

구글 마케팅 시작하기

 

왜 디지털 마케팅을 배우려고 하나?

ㄴ온라인광고시장현황 증감 추이 

~2017/ 2018~ 나날이 온라인 광고의 중요성이 올라가고 있음

 

왜 디지털마케팅이 핫 해졌을까?

전통마케팅의 한계점: 고비용, 성과측정어려움, 브랜딩기반. 

광고비는 수십억, 수백억씩 쓰는데 마케팅 비용 대비 적기 때문이다. 

디지털마케팅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 : 비용효율 성과측정가능, 퍼포먼스기반

저예산부터 고예산까지 기업의 규모에 맞게 광고비 지출 대비 수익(ROAS) 측정가능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연결 (OTO-IMC) 중요성*

'마케터나 기획자, 세일즈 포지션 모두 디지털 마케팅을 알아야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됐어!'

 

디지털마케팅 생태계_구글

 

ㅁ특징

  • 온라인>오프라인
  • 비용효율성
  • 성과측정가능
  • 세일즈를 위한 퍼포먼스 기반

 

ㅁ디지털 마케팅이 추구하는 것은?

ㄴ잠재고객을 획득하고 고객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한 고객 구매 여정(Customer Decision Journey)에 대한 이해 및 설계가 매우 중요!

 

 

 

AARRR Funnel(고객여정설계)***

ㄴ단계별로 적합한 마케팅을 하는게 핵심!

 

과거의 광고 방식

: 광고주(기업)-광고대행사-매체사(광고지면)

인터넷 및 온라인 산업의 발달로 광고주 및 매체사는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하게 되고, 수요와 공급 측면 각각의 중간자들이 나타나게 됨! 그래서 등장하게 된 개념이 프로그래매틱 광고 

 

프로그래매틱광고란? 

수요와 공급을 중심으로 움직이는 광고 

 

 

핵심은 크게 세가지! 

 

DSP 광고수요

SSP 광고지면공급

Data 데이터제공&분석

 

ㄴ 수요와 공급, 데이터의 역할까지 모두 보유하고 있는 프로그래매틱 광고 기업이 바로 구글!

구글은 월간 사용 유저가 10억명이 넘는 구글의 플랫폼은 8개!

여기서 나오는 어마한 데이터들이 지속적으로 구글 광고를 강력하게 만들어주고 있다.

 

 

구글이 보유하고 있는 마케팅 플랫폼:)

 

 

구글애즈?

구글애드워드->구글애즈

구글의 광고를 서빙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2018년 애드워즈에서 구글애즈로 리브랜딩.

초기에는 이름처럼 검색광고 위주의 플랫폼이었으나 디스플레이네트워크가 생기면서 광고주나 광고대행사가 검색,디스플레이, 동영상 드으이 광고를 송출할 수 있는 종합적인 플랫폼으로 진화

 

구글 디스플레이 네트워크(GDN)?

구글이 보유한 디스플레이네트워크로 프로그래매틱 광고로 이루어지며, 여러 구글과 제휴된 애드센스 지면 및 다양한 애드네트워크로부터 광고 인벤토리를 확보하고 많은 마케터 및 광고주들이 광고를 구매하고 있음

 

구글 애드센스&애드몹?

구글이 보유한 SSP라고 할 수 있고 디스플레이 및 앱 광고의 많은 지면이 애드센스 및 애드몹으로부터 오고 있음. 애드센스는 웹, 애드몹은 앱 지면용이며 일반인들도 자신이 보유한 웹사이트나 블로그의 지면을 애드센스에 팔아 광고지면 수익을 얻을 수 있음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이 보유한 데이터로그분석tool. 구글광고 페이스북광고 등 디지털 광고로부터 발생한 광고데이터 및 비광고로부터 유입된 사이트 내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석해주는 대표적인 3rd party 로그 분석 툴 

 

구글태그매니저란?

구글이 보유한 이벤트 태그 및 스크립트 관리를 위한 tool로 웹사이트나 APP 내의 발생하는 이벤트를 하드코딩 없이 간편하게 세팅하고 광고 스크립트 등을 웹사이트내에 쉽게 적용할 수 있어, 구글 애널리틱스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보완하는 역할

 

 

 

 

구글 광고운영-구글애즈(google ads)

구글광고는 브랜딩 캠페인 및 퍼포먼스 캠페인 운영 뿐 아니라, 구글 애널리틱스를 이용한 광고성과 분석 및 적용까지 가능한 통합 광고 솔루션이라고 할 수 있음